home
전시
[공모] 제3회 반도 전시기획 공모전 안내
2023-01-12 ~ 2023-03-21

 

반도문화재단에서는 전시 기획자(큐레이터)의 창작 전시 기회 제공을 위해

《2023 제3회 반도 전시기획 공모전》을 개최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.

 

1. 공모 개요

1) 주최 / 후원 : 반도문화재단 / 반도건설

2) 공모 부문 : (1) 자유 주제 부문 (2) 지정 주제 부문 (지정 주제 가족’)

 - 자유 주제 : 주제의 제한이 없는 자유 주제 전시 기획안 공모

            * 자유 주제 부문은 공모전 주최 재단이나 후원 기업의 정체성, 특징과 무관한

              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주제로 응모 가능

 - 지정 주제 : ‘가족을 키워드로 하는 창의적인 전시 기획안 공모

 

3) 참가 대상 : (1) 단독 기획자 또는 메인 기획자로서 3회 이상 전시회 기획 경력자

                (2) 주민등록지 기준 서울/경기 거주자 (이상 2개 요건 모두 충족해야 함)

 - 중견 및 신진 기획자 모두 응모 가능

 - 작가의 경우, 기획안에 본인 작품 포함 불가

 - 개인으로만 응모 가능 (/단체 응모 불가)

 - 자유 주제 또는 지정 주제 중 1개 부문만 선택하여 1개 기획안만 제출

 

4) 시상 내역 : 시상 인원 6/ 총상금 4,600만 원

 - 대상 : 상금 (전시 지원금 포함) 2,000만 원 × 2(부문별 1) = 4,000만 원

 - 최우수상 : 상금 각 200만 원 × 2(부문별 1) = 400만 원

 - 우수상 : 상금 각 100만 원 × 2(부문별 1) = 200만 원

 

  * 대상 상금(2,000만 원)은 기획 상금(500만 원)과 전시 지원 상금(1,500만 원)을 포함한 금액

  * 대상 수상자는 수상 기획안의 내용으로 상기 전시 지원 상금을 활용하여 재단 아이비 라운지 갤러리에서

    수상작 전시회를 진행해야 하며, 전시 지원 상금은 전시회 진행 시기에 따라 2~3회 분할 지급함

  * 상기 시상 부문별 인원과 금액, 시상 명칭(훈격)은 심사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
  * 상기 상금은 세전 금액이며, 세금(4.4%) 원천징수 후 지급

  * 수상자 및 우수 기획안 제출자는 추후 재단 자체 전시의 협력 기획자로 우선 고려할 수 있음

 

5) 심사 기준 : 독창성(30), 기획안 및 전시회 구성 완성도(30), 수행역량 및 실현 가능성(20),

               예산의 구체성 및 타당성(10), 관람객 소통 및 참여도(10) * 이상 100

 

6) 참가비 : 없음

 

2. 공모 절차 및 일정

1) 접수기간 : ’23. 1. 13. ~ ’23. 3. 19.

2) 인터뷰 심사 대상자 발표 (서류심사 통과자) : ’23. 3. 29. (예정)

 - 재단 홈페이지 공지 및 대상자 개별 연락

3) 인터뷰 심사 : ’23. 4. 5. (예정) / 장소 - 반도문화재단 아이비 라운지 (경기도 동탄 소재)

 - 인터뷰 심사는 제출한 기획안과 포트폴리오로 진행함 (별도 추가 발표자료 준비하지 않음)

4) 수상자 발표 : ’23. 4. 7. (예정)

 - 재단 홈페이지 공지 및 수상자 개별 연락

5) 시상식 : ’23. 4. 14. () (예정) / 장소 - 반도문화재단 아이비 라운지

 - 수상자 참석 필수 (사전 스케줄 조정 요망 / 가족 및 지인 동반 참여)

 - 대상 수상자는 시상식을 전후하여 수상작 전시회 계약서 작성 예정

6) 수상작 전시회(1) : 자유 주제 대상작 ’23. 8. 24. ~ ’23. 9. 20.

7) 수상작 전시회(2) : 지정 주제 대상작 ’23. 9. 21. ~ ’23. 10. 25.

 - 상기 전시회 기간은 작품 설치 및 철수, 갤러리 복구 기간 포함임

 - 전시 공간 : 재단 아이비 라운지 갤러리 (경기도 동탄 소재 / 전용면적 약 77제곱미터)

8) 수상작 전시회 예산 정산 보고 : 각 전시회 종료 후 2주 이내

 - 전시회 이후 도록 제작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 정산 보고 기간은 일부 조정 가능

 

상기 일정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음

 

3. 제출서류 및 응모방법

1) 제출서류

 - (1) 참가 신청서 (전시 기획안, 작가 참여 확인서, 평론가 참여 확인서, 응모자 설문서 포함)

   (2) 포트폴리오 (10페이지 이내),   (3) 주민등록등본 (공고일(’23.1.13.) 이후 발급본)

 - 위 서류는 모두 필수 제출해야 하며, 누락 시 심사에서 제외할 수 있음

 - 제출서류 (1)번 참가신청서는 재단의 본 공지문 별첨 파일 지정 양식을 사용해야 하며,

   (2)번 포트폴리오는 자유 양식으로 작성함

 - 주민등록등본은 응모자격(거주지) 확인용으로만 사용함

 

 * 공모 신청서 날인/서명란에는 반드시 날인 또는 서명이 있어야 하며(서명 이미지 삽입, 마우스 서명

   등 인정), 누락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음

 * 포트폴리오 서류는 심사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, ‘전시 기획관련

   경력(활동) 내용 위주로 작성하고, 첫 페이지에 응모자의 이름을 15포인트 이상의 큰 글씨로 기재함

   (: 전시회 기본 정보와 사진 자료, 해당 전시회에서 응모자가 기획자 혹은 기획 지원인력으로서 수행한

   구체적인 역할 내용 등을 기재함)

 * 기타 심사에 도움이 되는 참고 자료는 상기 포트폴리오 내에 포함하여 제출할 수 있음

 * 재단은 필요 시 추가 확인자료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, 응하지 않을 경우 심사에서 제외할 수 있음

 

2) 응모방법 : 이메일 제출 bandofd2020@gmail.com

 * 이메일 제목 : 반드시 홍길동(응모자 이름)_전시기획 응모로만 작성

 * 제출서류 파일 형식 및 파일명 : 모든 서류는 PDF 파일로 변환하여 각각 별도의 파일로 제출하며,

   파일명은 반드시 홍길동(응모자 이름)_신청서(서류 명칭)”, “홍길동_포트폴리오”, “홍길동_등본과 같이

   작성해 이메일에 첨부함

 * 제출서류 PDF 변환 시, 인쇄방식은 기본인쇄로 할 것 (‘모아찍기로 상태로 하면 안 됨)

 

 

4. (필독) 준수 및 유의사항 

1) 전시 기획서의 내용은 순수한 신규 창작물로 다른 곳에서 전시회로 진행한 적이 없어야 함

2) 허위로 작성된 제출 서류, 타인의 기획서나 전시 등을 표절 또는 모방한 기획서, 다른 공모전 등에서 수상 또는 발표한 기획서, 3자의 저작권 등 일체의 법적 권리를 침해하는 자료는 제출 금지

 - 위와 같은 자료의 제출 또는 입상으로 인한 분쟁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응모자가 지며, 응모자는 제3자의 권리 침해 등을 인지한 즉시 재단에 알려야 함

 - 입상 후 위와 같은 문제가 확인 될 경우 입상을 취소하고 상금을 회수할 수 있으며, 향후 재단

사업 참여를 제한함

3) 응모자는 공지된 인터뷰 심사, 시상식, 수상작 전시회 일정 등을 필히 참석/준수해야 함

4)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, 재단은 관련 법령에 따라 소정기간 보관함

5) 재단 갤러리 답사 시, 사전에 전화로 일정 조율 후 방문 요망

6) 대상 수상자는 다음 사항을 성실히 수행해야 함

 - 재단과 별도의 전시 계약서를 작성하고 이행 함

 - 수상자는 수상작 전시회를 본인의 총괄 책임하에 직접 준비운영해야 하며, 재단의 협조 요청사항에 성실히 응해야 함

 - 재단은 수상작 전시회를 진행 함에 있어 기획안의 내용 중 일부 재단의 갤러리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부분이나 예산 편성의 타당성이 부족한 부분 등에 대해 수정 기획서를 요청할 수 있으며, 수상자는 이에 응하고 전시에 반영해야 함

 - 수상자는 전시장 조성 및 작품 설치, 작품 철수 및 전시장 원상 복구 진행 시 현장에 입회해야 함

 - 수상자는 전시회에 사용한 상금(전시 지원금) 정산 보고서를 재단의 지정 양식과 방법에 따라 제출해야 함

7) 수상자 상금은 시상식 후 2주 이내에 지급 예정이며, 대상 수상자의 경우 상금 중 전시 지원금(1,500만 원)은 전시회 준비에 차질이 없는 범위 내에서 2~3회에 걸쳐 분할 지급함

 - 대상 수상자는 전시 지원금을 재단과 사전 협의된 기획안 예산 편성 내용에 따라 직접 집행하며, 변경 사항 발생 시 사전에 재단과 협의해야 함

 - 수상작 전시회가 변경중단취소될 경우, 상금 중 미집행 전시 지원금은 회수할 수 있음

8) 제출 자료의 누락 또는 기재 오류, 응모자의 재단 연락 미수신 등으로 발생한 불이익은 응모자의 책임으로 함

9) 재단은 수상자의 제출 자료 내용을 전시와 홍보 등에 활용하고, 이를 위한 2차 저작물 제작과 변형복제배포의 권한을 가짐

10) 재단은 심사결과 등에 따라 시상 내용(부문, 인원, 금액, 훈격 등)을 조정할 수 있으며, 적합한 응모자가 없을 경우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

 

이상의 공모전 일정과 내용, 준수 및 유의사항 등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음

응모자는 본 공모 사업 전반의 진행에 적극 협조해야 하며, 본 공모 사업의 일정 및 내용 변 경, 심사결과 등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

 

문의전화 : 031-377-9825 (월요일, 공휴일 휴관)

홈페이지 : www.bandofoundation.org

   

5. 붙임 : 제출 서류 양식, 갤러리 사진 및 도면 각 1. .

 

 

 

첨부파일
붙임 1. 제3회 반도 전시기획 공모요강, 신청서식, 갤러리 사진_220105.hwp [2557952 byte]
붙임 2. 반도문화재단 도면_갤러리 포함.pdf [668987 byte]
붙임 3. 반도문화재단 갤러리 실측도(약식).pptx [47411 byte]